비바리퍼블리카

A285240
팝니다 삽니다

전문가 분석

다음 혁신은 존재하는가?

비바리퍼블리카의 주가가 근래 크게 상승한 이유는 토스증권 런칭, 토스뱅크 인가에 대한 기대 때문일 것입니다.
토스는 무료 송금에서 시작해서 획기적인 서비스를 출시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핀테크하면 바로 토스부터 생각나게 만들었죠.

그렇지만 투자중개업, 은행업에서 토스에게 어떤 혁신의 여지가 남아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토스증권 역시 UX/UI만 직관적으로 만들었을 뿐(그래서 오히려 투자에 알맞지 않다는 비판도 존재합니다)
다른 MTS에 비해서 어떤 점이 독보적으로 나은 지는 의문입니다.
주식 증정 이벤트와 워낙에 많았던 기존 토스 사용자 덕에 계좌 개설은 많이 되었습니다만
그들이 계속 토스증권을 이용할 만한 유인을 제공할 수 있을 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아직까지는 뚜렷한 청사진을 제시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토스뱅크는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은행서비스가 다양해질 수 있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자체 신용평가모형을 통한 중금리대출, 법인 뱅킹 등을 제시했는데, 사실 그렇게 새롭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카카오뱅크라는 경쟁자도 존재합니다.

물론, 꼭 새로워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 토스 사용자들만 잘 끌어 모아도 중박은 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비상장주식'에 기대하는 것은 그 정도는 아니겠죠?

토스는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의 발전을 이끌면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기업입니다.
이에 기존 은행/증권사들도 정신을 차리고 빠른 속도로 토스를 따라잡고 있습니다.
과연 토스가 예전처럼 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쭉쭉 앞서나갈 수 있는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쌀과자

금융

21.06.22

의견 16개

거래시 유의사항

본 서비스는 이용자 간 거래에 일체 개입하지 않으며, 투자자는 독립적인 판단 하에 해당 상대방과 거래 조건을 직접 협의하여 자기판단과 책임하에 투자하여야 합니다.

해당 정보는 단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거래 가격의 적정성 보증 또는 투자 권유 등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본 서비스는 어떠한 경우에도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를 추천하거나 권유하지 않습니다.

종목 구성 요소

  • 기업가치

    기업가치는 기준가와 총발행 주수를 곱한 값입니다. 거래 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주식 기준가

    서울거래소 비상장에서 거래된 거래 및 매물을 취합하여 계산됩니다. 당일 실제 거래 가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이용해 주세요.

거래방식

  • 안전거래

    신한금융투자의 증권계좌를 이용한 거래이며, 추가 인증과 계약서 작성 없이 바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 바로체결

    안전거래 선택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게시자의 별도 확인없이 바로 체결까지 이어집니다. (최대 3,000만원의 거래액까지 가능합니다.)

  • 일반거래

    증권계좌 연동이 없는 거래입니다. 서울거래소 비상장은 거래 협의를 위한 채팅창과 계약서 양식을 제공해 드립니다. 합의 이후 절차(계약 및 결제)는 거래 상대방과 의논하여 진행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