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뒤로가기
매도/매수

비상장 주식 계약 절차

통일주권은 계약서 작성 > 주식 및 현금 이체 > 거래완료의 3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 - 계약서 작성 

매도자가 거래를 승인하면 매도자와 매수자는 주식양수도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서울거래소 비상장에서 카카오톡으로 전자 계약서 양식을 매도자와 매수자에게 보냅니다. 매도자, 매수자가 계약서에 날인을 합니다. 

2단계 - 주식 및 현금 이체

매도자는 매수자에게 주식을 이체하고, 매수자는 매도자에게 자금을 이체해야 합니다.

Q. 매수자는 매도자에게 언제 현금을 이체하나요?

A. 거래상대방과의 자율적인 협의를 통해 정하시면 됩니다. 통상적으로 선 주식 입고, 후 입금이 이루어 집니다. 그 이유는 주식은 바로 출고가 불가능하지만, 현금은 바로 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려사항이 있는 경우 대면 거래를 추천드립니다.

3단계 - 거래완료

입고된 주식과 금액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면 거래가 완료됩니다.

 

비통일주권은 계약서 작성 > 명의개서 청구 및 현금 이체 > 거래완료의 3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 - 계약서 작성

매도자가 거래를 승인하면 매도자와 매수자는 주식양수도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서울거래소 비상장에서 제공하는 계약서 샘플 양식을 출력하시어 2통의 계약서에 매도자, 매수자 모두 날인을 한 후, 각각 1통씩 보관합니다.  필요한 경우, 카카오톡으로 전자 계약서 양식을 보내드리며 매도자, 매수자가 계약서에 날인을 합니다. 

2단계 - 명의개서 청구 및 현금 이체
명의개서는 아래 두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필요 서류를 준비하여 매도자와 매수자가 함께 회사를 방문
- 필요 서류를 준비하여 우체국 내용증명을 통해 발행 회사에 등기발송 (이때 확정일자를 받으셔야 합니다)
* 명의개서 절차 진행의 경우 서류가 누락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고 절차 처리에 1주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서울거래소 비상장의 "명의개서 업무대행서비스"를 추천드립니다.

  명의개서 필요서류 

  - 매도자: 주식양도통지서, 인감증명서, 신분증 사본(법인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 매수자: 주식양수도계약서, 인감증명서, 입금내역확인서, 신분증 사본(법인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 참고: 기업마다 요청하는 서류가 다를 수 있습니다.

  Q. 매수자는 매도자에게 언제 현금을 이체하나요? 

  A. 거래상대방과의 자율적인 협의를 통해 정하시면 됩니다. 통상적으로 계약서 작성 시점에 매수자가 매도자에게 결제대금의 약 10%를 계약금으로 입금하고, 회사의 주식담당자가 명의개서 진행을 확인해 주면 잔금을 이체합니다.

4단계 - 거래완료

명의개서가 완료된 후, 매수자가 회사측으로부터 주식미발행확인서를 받으면 거래가 완료됩니다. 매도자는 거래대금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